대상지는 창원시 현동 보금자리 택지개발지구가 서쪽 1km에 위치하여 교통, 문화시설을 이용할 수 있으며, 남쪽으로 2km 범위내에 수정, 구산, 광암리 등 마산만 해안의 자연을 끼고 있는 교외주거지역이다.
긴 대지형태의 특징을 살려 랜드마크를 형성하고 조망을 위해 개방감을 극대화 하였다. L자 형태의 긴 대지를 남쪽과 북쪽, 동쪽과 서쪽으로 공간을 분리하면서, 중정과 진입부의 외부공간을 활용하여 통합된 단지를 구성하였고, 대지 단차를 이용하여 주차장과 기계실, 창고 등 지원시설은 지하층에 둘 수 있어 지상은 보행자 중심의 광장을 만들 수 있어 입주자들의 자연스러운 관계성을 유도할 수 있도록 했다.
30세대의 주거공간과 독립된 상업공간이 복합된 형태로, 주거 유니트는 새로운 1인 세대 주거에 맞게 독립성을 유지하면서, 공유공간을 통해 자연스러운 대면접촉을 유도하여 공동체 의식을 유도하려 했다. 공유공간은 단지별, 층별로 차등화하여 배치하였고, 대지가 가지고 있는 특징을 최대한 살려 조망과 개방감을 충분히 확보함으로써 소형 유니트가 가지고 있는 단점을 극복하는데 주안점을 두었다.
VILLA 102 건축: 이상미,조강욱(디자인더개인) 발주: 그랜드디자인 위치: 경남 창원시 연도: 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