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 담은 교실만들기」 가이드 북

「꿈을 담은 교실만들기」 가이드 북이 출간되었습니다. 이 책은 서울특별시 교육청에서 2017년에 진행한 「꿈을 담은 교실만들기」 1차 사업을 바탕으로 만든 안내서입니다.

「꿈을 담은 교실만들기」은 획일화·표준화된 교실구조를 개선해 창의적·감성적 공간으로 바꾸는 사업으로 초등학교 1~2학년 교실이 대상으로 서울 시내 20개 초등학교에 적용된 2017년 시범사업입니다.

본 사업은 급격한 환경 변화에 적응이 어려운 저학년 아이들에게 가정과 유사한 안정감을 제공하고 균형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기존 교실 공간을 새롭게 접근했습니다. 사용자 참여 워크샵을 통해 학생과 교사 학부모 등의 직접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건축가들의 전문적인 디자인을 통해 다양한 안들이 실행되었습니다. 바닥난방을 이용해 바닥에 누울 수 있고, 인원수 변화에 따라 여유공간이 많아진 교실에 학습에 필요한 프로그램을 담은 설계가 진행되었습니다. 교실안에서 놀이공간과 휴식공간이 생기고, 다락방에서 책을 읽는 등 기존의 책상에 얽매이지않는 교육공간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안을 했습니다. 이러한 공간의 변화를 통해 놀이하듯 재미있는 학교를 만들고 아이들의 적응 문제를 걱정했던 학부모들의 걱정도 덜 수 있었던 프로젝트였습니다.

가이드북은 「꿈을 담은 교실만들기」 MA인 서로아키텍츠 김정임소장님과 협업으로 진행되었으며, 프로젝트를 진행 시 있었던 에피소드 및 리뷰 등을 통해 체크리스트로 정리하여 가이드 북으로서의 활용성을 도모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