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rem ipsum sit dolor ans a quest for design lorem ipsum dolor sit amet, consectetur adipiscing elit. in nisl enim, placerat et ultrices id, egestas a auge. donec iaculis iaculis aliqam. donec bibendum rhoncus.

콘크리트를 이용한 간단한 증개축 사례

콘크리트는 구조재이지만 마감재로도 활용될 수 있고, 형틀을 이용하여 다양한 형태를 제작할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역사가 오래된 재료이고 저렴하여 누구나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효율적인 재료인 동시에 현재에도 감각적으로 다방면으로 사용되고 있는 아주 좋은 건축재료입니다.

콘크리트를 활용한 간단한 증개축 사례 두 가지를 소개합니다.

 

1. 커피숍 증축

2층의 연면적 300M2의 크지않은 식당 건물을 커피숍으로 리메이킹하는 프로젝트였습니다. 입지적인 경쟁력은 확보된 상태여서 건물의 투자비용은 최소화하고자하는 것이 가장 큰 목적이었습니다.

기존 건축물의 입면을 제거한 후, 전면부에 증축을 고려한 콘크리트 구조물을 덧붙였습니다. 전체 입면은 유리를 통해 투명한 개방성을 만들어주어 공원과 같은 교외의 대지에서 랜드마크를 만들고자 했습니다. 이 역시 단순한 장방형의 매스에 콘크리트 구조물을 덧대어 손쉽게 형태를 변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 푸른병원 연결통로

500병상 규모의 병원으로 신관을 증축하면서 기존 건물과 연결을 위한 연결통로가 필요하였습니다. 연결통로 구간은 주차장과 차로, 인도 등 다양한 동선이 섞여 있고, 병원 대지의 진입부가 되기도 하여 동선을 정리하는 역할과 동시에 진입부의 상징성도 가지는 복합적인 기능을 가지는 구조물로 계획하였습니다.

시공성과 경제성을 고려하여 재료는 콘크리트로 하였고, 평면의 단순한 기하학적인 형태로 현장제작이 가능하도록 구조물을 계획할 수 있었습니다.